국제

치명률 최대 75%, 니파 바이러스는 무엇이고 왜 다시 주목받나

RTZ 2026. 1. 27. 21:59
728x90
반응형

니파 바이러스(Nipah virus)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고위험 감염병 중 하나다.

치명률이 매우 높고 치료제나 백신이 없어 발생 소식만으로도 국제 사회의 긴장을 불러온다.



니파 바이러스란 무엇인가


니파 바이러스는 박쥐를 자연 숙주로 하는 인수공통감염병이다.

주로 과일박쥐의 체액이나 감염된 동물, 사람과의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 간 전파도 가능해
지역사회 확산 위험이 크다.



감염 시 증상과 치명률


초기 증상은 발열, 두통, 근육통 등 일반적인 독감과 유사하게 시작된다.

이후 호흡기 증상이나 뇌염으로 급속히 진행되며, 혼수 상태에 빠질 수 있다.

보고된 사례에 따르면 니파 바이러스의 치명률은 약 40%에서 최대 75%에 달한다.



주로 발생한 지역


니파 바이러스는 주로 인도, 방글라데시, 말레이시아 등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발생해 왔다.

특히 인도 케랄라주에서는 간헐적으로 집단 감염 사례가 보고되며 보건 당국의 경계 대상이 되고 있다.



치료제와 예방 방법은?


현재까지 니파 바이러스에 대한 승인된 치료제나 백신은 없다.

치료는 증상을 완화하는 보존적 치료가 중심이며, 조기 발견과 격리가 가장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박쥐와의 접촉 최소화, 생과일 주스 섭취 주의, 감염 의심자와의 접촉 관리가 예방의 핵심이라고 강조한다.



왜 지금 다시 주목받나


최근 일부 국가에서 니파 바이러스 관련 경계 조치가 강화되면서 다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신종 감염병에 대한 경각심이 커진 만큼, 니파 바이러스 역시 잠재적 글로벌 보건 위협으로 평가되고 있다.

 

 

 

 

2026.01.27 - [국제] - 북한, 동해로 미사일 추정 발사체 발사… 다시 고조되는 한반도 긴장

 

북한, 동해로 미사일 추정 발사체 발사… 다시 고조되는 한반도 긴장

북한이 동해 방향으로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했다.한국과 일본 군 당국은 발사 직후 관련 동향을 포착하고 정밀 분석에 착수했다.발사 시점과 확인된 내용군 당국에 따르면 이번 발

sandboss.tistory.com

 

728x90
반응형